2013년 8월 8일 목요일

해머드릴 - 보쉬 GSB13 RE 해머드릴 타격불량

 
보쉬의 해머드릴 모델 중 가장 보편적인 모델이다. AC전원을 사용하며 작은 크기에 꽤나 괜찮은 타격력을 보여준다. 타격불량과 회전시 소음으로 인해 입고됐다. 사실 새 기계를 6-7만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다. 그래서 수리견적이 3-4만원을 넘어가면 새것을 구입하는 것이 낫다. 하지만 기계에 정이 든 주인이 수리를 요청했다.

 
하우징 분리. 하우징은 별모양 렌치를 통해 풀어야 한다. 내 전에 있던 사람이 전동공구용 별모양 비트를 만들어놔서 편하게 풀어냈다.

 
하우징 분리한 모습.

 
분리해보니 스핀들 기어 형태의 상대기어(회전축과 마주하고 있어서 이렇게 부르는듯 하다)의 이빨이 파손되어 있었다.

 
해머기능을 하게 해주는 기어는 생각외로 상태가 좋아서 안고 가기로 했다.

 
스핀들 기어(상대기어) 신품과 고품의 모습이다. 신품의 이빨은 날카롭게 살아있다.

 
스핀들 기어를 분리하기 위해서는 14mm 스패너로 비트 척에서 빼내야 한다.

 
손으로 붙잡고 씨름하다 척을 바이스에 물려서 작업했다. 바로 풀린다. (내 땀 ㅠㅠ)

 
잠깐 주저리로 빠져서.. 나는 보쉬 공구를 수리하는 것이 가장 편하다. 힐티나 디월트 등은 일일이 모델별 도면을 요청해야 한다. 그마저도 중국제 잡모델들은 도면조차 없다.
하지만 보쉬의 국제 사이트에 들어가면 분해도와 부품 모델, 한화로 가격까지 자세히 알려주며 모르는게 있으면 전화하라고 번호까지 남겨준다. 그래서 노트북을 곁에 두고 도면을 보며 상태를 가늠하고 순서대로 조립할 수 있다. 이 얼마나 편리한가.
지식과 기술은 인류의 것이라는 것을 실천하는 모습이라고 봐야 하나. 하여튼 바람직하다.

 
신품 스핀들 기어가 척에 조립된 모습.

 
역시 조일때도 탁상바이스에 물려 놓고 조립.

 
상대기어를 회전축에 물려서 하우징에 조립한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참고로 신품 부품의 정돈된 간판이다. 언어별 부품명, 수량, 품번, 바코드와 생산지까지 표시된다. 정품 로고는 기본이다. 보쉬는 역시 정이 간다. 같은 독일 회사라도 메타보 전동공구의 부품을 주문하면 이토록 정리된 형태로 간판이 붙어있지 않다.

 
마무리로 빠지지 않는 드릴 기리를 척키로 빼 드렸다.

 
수리 완료된 모습. 사실 전동공구 별거 없다. 간단하다.
이렇게 작업해 드리면 공임은 1만 5천원 정도. 부속값은 1만원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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